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굿 스파인이 열어가는 행복한 동행

관절센터

  • 무릎관절
  • 어깨관절
  • 관절치료
  • 공지사항
  • 오시는길
  • 온라인예약

예약 및 문의 031) 666-2600, 평일  :  am 09:00~pm 06:00, 점심시간  :  pm 1:00~pm 2:00, 토요일  :  am 09:00~ pm03:00

관절센터 관절센터 어깨관절

어깨관절

정의

어깨관절은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 총 네 개의 힘줄이 덮개처럼 둘러싸고 있는데 이것을 회전근개라고 합니다. 40대 이후에는 회전근개로 가는 혈액순환이 저하되면서 퇴행성 변화가 진행되어 사소한 외상 등에 의해서 파열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증상

1팔을 최대한 올릴 때의 통증
2팔을 올렸다가 서서히 내릴 때 갑자기 팔이 떨어지는 증상
3어깨 앞부분을 누를 때의 통증
4어깨 근육 약화
5밤 중에 통증

진단

1 마모에 의한 파열
40세 이상 나이가 증가하면 회전근개의 퇴행성 변화가 생기고, 회전근개 윗부분에 있는 뼈가 아래로 튀어나오면 어깨를 움직일 때 회전근개에 마모를 유발하여 파열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2 외상
40세 이상 나이가 증가하면 회전근개의 퇴행성 변화가 생기고, 회전근개 윗부분에 있는 뼈가 아래로 튀어나오면 어깨를 움직일 때 회전근개에 마모를 유발하여 파열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3 과사용
반복적으로 머리 위쪽으로 팔을 사용하게 되면 회전근개 무리가 되는데 심해지면 파열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야구의 투수, 수영선수, 테니스 선수 등에서 생길 수 있으며, 페인터나 목수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

환자의 증상과 진찰을 토대로 먼저 진단하며 엑스레이, 초음파 및 MRI 등의 영상검사를 병행합니다. 파열이 진행할수록 진찰 소견상 파열이 느껴지거나 만져지기도 하며 근 위축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파열된 근육의 근력을 측정하는 다양한 검사들이 있으며 각각의 힘줄 파열에 대한 검사법을 시행합니다.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영상검사는 초음파와 MRI입니다. 회전근 개 파열 유무뿐 아니라 파열의 크기, 정도 및 파열된 건 끝부분의 퇴축정도를 알 수 있어 수술 방법을 선택하고 계획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치료

회전근 개 질환의 치료는 환자의 나이, 직업, 필요한 기능 정도, 파열의 크기, 기능 저하의 정도, 손상 기전, 통증의 정도 등을 감안하여 결정합니다. 먼저 힘줄의 파열이 부분적으로 있는 경우에는 비수술적 치료를 먼저 시행합니다. 반면 힘줄의 전체두께가 파열된 전층 파열의 경우 일반적으로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또한 활동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젊은 연령의 환자, 강한 외력에 의한 외상성 파열이라고 생각되는 경우, 심각한 기능 이상 및 근력의 저하를 동반한 경우 등에서도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비수술적 치료법으로는 약물 또는 주사를 이용한 통증 치료, 스트레칭을 이용한 관절운동, 어깨 주위 근력 강화 운동 등이 있으며 파열이 심하지 않거나 75세 이상의 고령 환자에서 시행합니다.

수술적 치료는 파열된 힘줄의 봉합하는 것이 기본이며 통증이 원인이 되는 점액낭염, 활액막염 등을 제거하고 힘줄과 충동을 일으킬 수 있는 견봉이나 오구돌기 같은 뼈들의 일부 제거하는 것이 주 내용입니다. 과거 개방적 술식으로 봉합을 하였으나 현재는 관절경을 이용한 봉합술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파열의 크기가 광범위하고 끊어진 파열 부위가 몸쪽으로 들어간 퇴축이 아주 심할 경우는 봉합이 불가능하거나 봉합해도 다시 재파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노인에서는 심한 통증과 근력 약화로 일생생활에 장애가 심하다면 최근 개발된 역 견관절 전 치환술이라는 인공 관절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회전근 파열이 심해져 관절염이 생기거나 팔을 전혀 들어 올릴 수 없는 마비 증상이 왔을 때 역 견관절 치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